2020. 6. 7. 14:53ㆍStudy/Unity
MVC 패턴 : 하나의 프로젝트 구성을 Model , View , Controller 3가지 역할로 구분한 패턴
사용자가 Controller를 조작하면, Controller는 Model을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View를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흐름을 대충 정리해보면
user -> controller -> model -> controller -> view -> user
유저가 컨트롤러를 조작하면 컨트롤러가 모델에 데이터를 가져와서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뷰를 제어해서 그 뷰가 유저에게 보여지는 형식이다.
MVC 패턴의 각 역할에 대하여 세세하게 알아보자.
Model : 프로젝트의 정보와 데이터를 담당. (상수, 초기화값 , 변수 등)
또는 이러한 데이터들의 가공(Update)를 책임지는 컴포넌트이다.
주의할 점은 모델은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면 안된다.
View :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요소를 담당. 다시 말하면, 객체의 입력과 출력을 담당한다.
주의할 점은 뷰는 모델의 정보를 따로 가지고 있으면 안되고,
마찬가지로 컨트롤러와 모델의 어떠한 정보도 알면 안된다.
Controller : 데이터와 UI 요소들을 이어주는 역할. 이벤트 처리를 담당하는 부분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델과 뷰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하고, 모든 변경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모델 작성의 예시를 아래의 참고자료를 보면 이해가 간다. 아래의 예시는 Player의 구현을 MVC 패턴을 사용한 예시이다.
*참고자료 : riptutorial.com/unity3d/example/32513/model-view-controller--mvc--design-pat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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