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저장하기

2020. 9. 19. 00:16Study/Unity

유니티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내가 사용해본 방법)

 

  1. PlayerPrefs
    • 게임 내에서 간단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
    • 게임을 제거하면 사라지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
    • 간단한 방식으로 저장과 호출이 가능하지만,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이 제한되어 있어서 자유롭지 못함.
  2. Xml
    • 데이터를 xml 형태로 저장
    • xml 형태로 저장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뛰어남 (유저도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장점이자 단점이다.)
    • 형식이 자유로워 PlayerPrefs 보다 자유로움.
    • 속도가 느림
    • 마찬가지로 게임을 제거하면 사라지는 데이터.
  3. RDBMS
    •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음.
    • 서버를 구축해야 함 --> 비용, 기술
    • 게임을 제거해도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필수적인 방법.
    • 데이터 관리에 비교적 많은 노력이 필요함.

1.PlayerPrefs

docs.unity3d.com/kr/530/ScriptReference/PlayerPrefs.html

 

Unity - 스크립팅 API: PlayerPrefs

Mac OS X 에서 PlayerPrefs는 ~/Library/Preferences 폴더에 unity.[company name].[product name].plist의 파일이름으로 저장되며, On Mac OS X PlayerPrefs are stored in ~/Library/Preferences folder, in a file named unity.[company name].[product n

docs.unity3d.com

2.X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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