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dLock

2021. 5. 28. 22:34Study/CS

  • 정의
    • 프로세스가 자원을 얻지 못해 다음 처리를 하지 못하는 상태
    • 교착 상태라고도 하며 시스템적으로 한정된 자원을 여러 곳에서 사용하려고 할 때 발생한다.
    • 멀티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한정된 자원을 사용하려고 할 때 상황이 발생한다.
  • 발생조건
    • 발생조건 4가지 모두 성립할 때 발생한다.
      •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 자원은 한 번에 한 프로세스만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점유 대기(Hold and Wait)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 한다.
      • 비선점(No Preemption)
        •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어야 한다.
      • 순환 대기(Circular Wait)
        • 프로세스 집합에서 P0는 P1이 점유한 자원을 대기하고 P1은 P2가 점유한 자원을 대기하는 순환 구조 형식으로 점유된 자원을 요구해야 한다.
  • 데드락 처리
    • 예방
      • 교착 발생 조건 중 하나를 제거
        • 자원의 낭비가 심함
          • 상호 배제 부정
            • 여러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한다.
          • 점유 대기 부정
            • 실행되기 전 필요한 모든 자원을 할당한다.
          • 비선점 부정
            • 자원을 점유하고 있는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요구할 때 점유하고 있는 자신의 자원을 반납하고, 요구한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기다리게 한다.
          • 순환 대기 부정
            • 자원에 번호를 할당하고, 번호 순서대로 자원을 요구하도록 한다.
      • 회피
        • 은행원 알고리즘
          •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구할 때 시스템은 자원을 할당한 후에도 안정상태로 남아있게 되는지를 사전에 검사하여 데드락을 피함.
          • 안정상태라면 자원을 할당한다.
          • 그렇지 않으면 다른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해지할 때까지 대기한다.
      • 탐지 및 회복
        • 자원 할당 그래프를 통해 교착 상태를 탐지
        • 교착 상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자원을 해제함으로써 회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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