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적응하기 #2 (번외편 클래스 다이어그램)
2021. 6. 30. 00:49ㆍ카테고리 없음
- 이번 시간에는 게임 개발 뿐 아니라 모든 개발과정에서 코딩을 하기 전에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인 UML 작성에 대하여 공부한다.
-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소프트웨어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전체 시스템의 구조 및 클래스의 의존성 파악
- 유지보수를 위한 설계
-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
- Class Diagram
- UML 다이어그램 중 하나로 구조 다이어그램에 속한다.
- 클래스 내부의 정적인 내용을 표현 (속성과 연산은 생략 가능하다)
-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기한다.
- 일반화 관계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의 개념일 때
- 객체지향 개념으로는 상속 관계라 한다.
- 집합 관계
-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명시
- aggregation
- 부분을 나타내는 객체를 다른 객체와 공유할 수 있다.
- 라이프 타임이 독립적이다.
- composition
- 부분을 나타내는 객체를 다른 객체와 공유할 수 없다.
- 라이프 타임이 의존적이다.
- 의존 관계
-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
- 멤버 변수에서 참조할 때(연관)
- 파라미터로 사용될 때(의존)
- 매서드 내부의 지역 객체로 참조될 때(의존)
-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
- 연관 관계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와 연관 관계를 가지면 각 클래스의 객체는 해당 연관 관계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방향성을 가질 수 있다.
- 일반화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