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적응하기 #2 (번외편 클래스 다이어그램)

2021. 6. 30. 00:49카테고리 없음

- 이번 시간에는 게임 개발 뿐 아니라 모든 개발과정에서 코딩을 하기 전에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인 UML 작성에 대하여 공부한다.

 

  •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소프트웨어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 전체 시스템의 구조 및 클래스의 의존성 파악
    • 유지보수를 위한 설계
    •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
  • Class Diagram 
    • UML 다이어그램 중 하나로 구조 다이어그램에 속한다.
    • 클래스 내부의 정적인 내용을 표현 (속성과 연산은 생략 가능하다)
    •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기한다.
      • 일반화 관계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의 개념일 때 
        • 객체지향 개념으로는 상속 관계라 한다.
      • 집합 관계
        •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명시
        • aggregation
          • 부분을 나타내는 객체를 다른 객체와 공유할 수 있다.
          • 라이프 타임이 독립적이다.
        • composition
          • 부분을 나타내는 객체를 다른 객체와 공유할 수 없다.
          • 라이프 타임이 의존적이다.
           
      • 의존 관계
        •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
          • 멤버 변수에서 참조할 때(연관)
          • 파라미터로 사용될 때(의존)
          • 매서드 내부의 지역 객체로 참조될 때(의존)
      • 연관 관계 
        •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와 연관 관계를 가지면 각 클래스의 객체는 해당 연관 관계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방향성을 가질 수 있다.

 

연관 관계와 의존 관계의 차이